투자 유치 컨설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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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스타트업이 창업 전후에 지인, 엔젤투자자, VC(벤처캐피털) 등으로부터 창업준비금, 제품·서비스 개발자금, 사업확장자금… |
개요
스타트업이 창업 전후에 지인, 엔젤투자자, VC(벤처캐피털) 등으로부터 창업준비금, 제품·서비스 개발자금, 사업확장자금 등을 유치하는 것으로 스타트업의 성공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활동입니다.
투자유치 참고 사이트
1. 엔젤투자지원센터(kban.or.kr)
창업성장기술개발사업의 TIPS(jointips.or.kr) 운영 주체
벤처투자마트 운영을 통한 스타트업 투자유치 상담
전문 엔젤투자자 확인
2. thevc.kr : 국내 투자자, 투자대상 등의 정보 및 통계 확인
3. KVCA(한국벤처개피탈협회, kvca.or.kr) : vc 업무지원, vc 확인
4. DIVA(중소기업창업투자회사 전자공시, diva.kvca.or.kr) :
중소벤처기업부에 등록된 VC들의 활동과 관련 정보 공시 확인
5. 로켓펀치(rocketpunch.com) : 채용, 투자, 인맥 정보 제공
6. 플래텀(platum.kr) : 스타트업 미디어이자 중화권 네트워크
완벽한 피치를 만드는 5가지 팁
1. 과유불급이다.
엔젤투자자는 군더더기 없는 피치를 좋아한다.
이야기를 분명히 전달하며 자연스레 읊어지도록 하고, 무엇보다 짧게 해야 한다. 엘리베이터 피치는 당연히 엘리베이터에 올라타서 내리기 전까지 걸리는 시간보다 짧아야 한다. 고속 엘베이터를 가정하라. 즉 30초 미만, 영문으로 치자면 150개의 영단어가 최대. 어림짐작으로 준비하지 마라. 주변 사람에게 실제 피치 시간을 재달라고 하고 이에 맞춰 연습을 반복하여 결국은 외워서 할 수 있게 하라.
2. 문제와 해결책을 파악하라
해결을 위해 기꺼이 돈을 지불하려는 문제 혹은 도전 요소를 설명하라. 그리고 당신의 제품이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적어도 한 가지 방법을 묘사하라.
3. 추상적이기보다는 구체적이어야 한다
많은 피치가 피상적인 수준에 머무는데 그 이유는 일반화와 추상화를 통해 ‘너무 큰 아이디어’를 논하려고 하기 때문이다. 작고 구체적인 이야기가 엔젤투자자들에게 각인되기 쉽다.
4. 이야기에 특별함을 담아라
일반론적인 ‘비즈니스 담론’은 금물이다. 그 어떤 스타트업도 할 수 있는 평이한 엘리베이터 피치가 될 것이기 때문이다. 차별적인 이미지 메이킹이 엔젤투자자들의 주목을 끌고 우리로 하여금 실제 움직이게 하며, 들은 이야기를 누군가에게 또 반복적으로 전하게 만든다. 당신의 제품과 서비스에 관한 뻔하지 않은 이야기로 풀어내라.
5. 연습, 연습, 또 연습이다.
투자할 만한 스타트업의 4가지 특징
1. 성장여력(Capacity For Growth) 회사가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위해 필요한 것을 갖추고 있는가
2. 확장가능성(Scalability) 확장성이 있는 스타트업이란, 혁신적인 아이디어에 기반하여 시작한 사업에 기술진보의 혜택을 활용함으로써 실질적 생산성 증대의 한계를 모르는 수준으로 도약할 수 있는 회사
3. 수익성이 있는(Profitable) 버는 돈이 쓰는 돈보다 많아야 한다.
4. 지속가능한(Sustainable)다음 결산 때도 수익이 지속적으로 창출되고 있어야 한다.
투자자가 창업자에게 찾는 것
1. 자신의 이야기로 프레젠테이션을 하라
2. 정직함 그 이상의 진정성
3. 창업 경험이 있는가
4. 리더십의 케미와 경영 경험
5. 특정 분야에 대한 전문성
6. 일에 대한 주변머리와 사업수완
능률적으로 일하는 창업자들의 10가지 특징
1. 밖에 집중하라. 안으로 너무 파고들지 마라
2. 결정지향적이다
3. 장악하는 것을 즐긴다
4. 대접받기 전에 먼저 남을 대접하고 싶어 한다
5. 시간을 절대 낭비하지 않는다
6. 약속을 지킨다
7. 홀륭한 커뮤니케이터다
8. 큰 그림을 본다
9. 영민하다
10. 그 어떤 것도 설불리 가정하지 않는다
데이비드 로즈의 5가지 프레젠테이션 비법
1. 어떤 일이 있어도 스크린을 절대 쳐다보지 마라.
2. 본인이 적어놓은 노트를 절대 읽지마라. 유려하게 풀어나가야 한다.
3. 언제나 프리젠터 모드로 세팅하여 바로 다음 슬라이드가 무엇인지 알고 있도록 하라.
4. 늘 리모콘을 사용하라.
5. 당신이 배포하는 자료는 절대 프레젠테이션이 아니다. 당신이 띄울 슬라이드는 글귀가 거의 없어야 한다. 대신 발표한 뒤 청중들이 참조할 수 있는 텍스트가 삽입된 설명 자료를 특별히 만들어야 한다.
PT 시 금지해야할 사항
1. 자기 입으로 ‘독특한’, ‘혁명적인’이란 말을 쓸 때
2. 필요한 단계를 뛰어넘는 비약 덩어리의 발표
3. 단단히 준비되지 못한 숫자를 남발할 때
4. 앞뒤가 맞지 않는 발표
5. 혼란스러움
6. 스타트업을 운영하면서 또 다른 일을 하는 사람
7. 얼렁뚱땅 준비한 발표 자료
8. 창업자들 간의 의견 충돌
9. 급박함
10. 투자자를 고객 취급하는 창업자
11. 가족이나 연인이 팀으로 구성된 겨우
12. ‘영업’에 대한 과도한 이야기들
팀맨십의 정말 중요한 징표들
1. 일관된 이야기를 전달하고 있는가
2. 협업하는 방식이 인상적인가
3. 창업자들은 훌륭한 리더들인가
4. 팀은 훌륭한 제품을 만드는 데 집중하고 있는가
5. 엔젤투자자는 어떤 창업가에 투자하는가
6. 기술적 부문과 마케팅 부문의 역량을 보유하고 있는가
7. 팀은 본인들이 하는 사업의 재정적 구조에 대해 충분히 파악하고 있는가
8. 팀은 실행에 집중하고 있는가
9. 팀은 얼마나 강한가
10. 갈등을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이 있는가